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합격수기

HOME > > 합격수기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토목기사 합격수기
글쓴이 강*구 등록일 2021.01.13 조회수 3,373

[필기]

 

*전략과목을 설정하라*

필기는 시험과목도 많고 범위도 상당히 넓습니다. 이에 많은 분들이 초반에 갈피를 못 잡고 어떻게 공부해야하나 고민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공자 위주로 말씀드리자면, 전략과목 2과목을 설정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공 공부할 때 재밌었거나 잘했던 과목위주로 전략과목을 설정하여 고득점을 맞는 다면, 다른 과목에서 50점, 60점만 맞더라도 충분히 합격 가능하니까요. (물론 다른과목을 소홀히 공부해도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저는 응용역학과 철근콘크리트 두 과목을 전략과목으로 정했고, 실제로 시험에서 고득점을 맞았습니다.

*빠르게 핵심을 파악하고 기출문제위주로 공부, 교재추천*

그리고 가장 추천 드리고 싶은 교재는 한솔에서 제공하는 ‘블랙박스’와 기출문제와 핵심을 책 하나로 파악 가능한 ‘토목기사필기 4주 완성’을 추천 드리고 싶네요. 블랙박스는 QR코드를 통해 무료로 핵심 강의가 제공됩니다. 그것을 통해서 핵심 개념을 빠르게 파악하고, 4주완성 교재를 통해 핵심을 다시 한 번 되짚어 보고, 기출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서 단기간에 효과적으로 결과를 낼 수 있거든요.

한솔을 비롯한 여러 출판사의 책들을 봤는데, 가장 큰 차이를 느낀 부분이 바로 기출문제에서의 해설입니다. 다른 출판사에 비해 한솔이 이해하기 쉽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실기]

 

*공정관리, 물량산출에서 점수를 확실히*

이미 많이들 알고계시겠지만, 토목기사 실기의 핵심은 ‘공정관리’와 ‘물량산출’입니다. 두 개의 문제가 배점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두 개념을 빠르게 익히고, 풀다가 실수 하지 않도록 계속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개념모두 개념 자체가 어렵다기 보다는, 연습을 많이 하지 않을 경우 실수로 이어지는 구조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한솔토목기사 교재와 기출문제교재를 가지고 약 3주 반 정도 공부를 했습니다. 첫 3~4일은 공정관리와 물량산출의 개념을 파악하는데 집중을 했고, 그 뒤로 일주일정도는 다른 공부루틴을 달리 가져갔습니다. 공정관리와 물량산출문제들은 별도로 문제 푸는데 집중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기출문제집을 통해 기출문제 중 계산문제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공식을 암기하며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들은 그냥 통째로 외웠습니다. (실제로 기출문제에서 그대로 나오거나 숫자만 바꿔서 나오는 문제도 많습니다.)

 

*단답식 문제를 모두 외우려는 것은 시간낭비*

그리고 남은 2주 남은 시점부터 별도로 단답식 문제를 외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단답식 문제들은 따로 정리하여 틈날 때 마다 외웠고,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다 외우는 것은 비효율적이라 생각하여 많이 출제된 것들 위주로 외우며, 기출문제를 풀며 부족한 단답식문제를 채워갔습니다. 단답식문제가 범위가 상당히 넓지만, 공정관리와 물량산출에서 확실하게 점수를 받을 수 있다면, 오히려 합격하기에는 실기가 더 쉽다고 생각합니다.

 

 

[총 정리]

 

*60점만 넘기면 되는 시험임을 생각하여 단기간에 합격하자*

토목기사는 필기와 실기 모두 60점만 넘기면 합격 가능한 시험입니다. 절대평가죠. 고득점을 맞는다고 해도 60점을 맞은 사람과 똑같이 ‘합격자’입니다. 따라서 저는 모든 것을 다 공부하려고 스트레스 받기보다는, 버릴 것은 조금 버리더라도 아는 것을 확실히 공부하여 단기간에 점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토목기사는 자격증 시험입니다. ‘단기간’에 합격하여 다른 시간을 취업준비나 또 다른 자격증을 공부하는데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작성한 합격수기는 단기간에 공부한 경험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을 읽은 모든 분들이 꼭 ‘단기간’에 합격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다음글 [합격수기] 토목산업기사 4회 합격 후기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