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합격수기

HOME > > 합격수기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동영상수기] 2021년 3회차 토목기사 합격 수기
글쓴이 서*성 등록일 2021.12.01 조회수 749

안녕하세요 저는 지방국립대 토목공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이번 2021년 3회차 토목기사를 합격하게되면서 부족하지만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저의 합격수기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자격증 준비 당시 상황은?

저는 토목공학과 재학 중이었으며, 방학 기간동안 필기시험, 학기 중에는 실기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필기,실기 공부기간은 몇개월인지?

필기: 필기는 처음 4주동안 준비하려 했으나, 실질적으로 준비한 것은 3주정도 준비한 것 같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다보니 무작정 동영상을 들으면서 개념을 빠르게 정리하였고 나머지 기간동안 기출문제에 투자하였습니다.

실기: 실기는 3주동안 준비를 하였습니다.
10개년 기출문제를 푸는게 가장 이상적이다라는 말을 듣게 되었는데, 짧은 시간동안 준비하다보니 6개년이라도 열심히 해야겠다라고 마음을 먹고 6개년만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물량산출과 공정관리는 동영상으로 개념을 빠르게 정리하여 시험 전날까지 꾸준하게 문제를 풀었습니다.

토목시공같은 경우 기출문제를 통해 말따먹기는 유튜브에 있는 토목요정님의 실기 말따먹기 파일을 이용하여 공부하였습니다.

 

공부할 때 힘들었던 부분은?

합리화하며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게으른 성격에 남들보다 늦게 시작을 하였고 속칭 벼락치기로 시험을 치루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시험 2주전부터 전날까지 2~3시간정도 자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렇게 잠을 줄여가며 개념정리를 하고 본격적으로 기출문제에 들어갔을 때 한회차 푸는데도 시간이 오래걸리게 되었고, 시간이 촉박하던 저에게 조급한 마음이 들기 시작하여 집중이 안됐습니다. 시험을 포기하고 싶었고 '내년에 시험볼까?'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러다가 불안한 마음을 없애고자 합격수기에 단기합격 글들을 찾아보면서 용기를 얻게 되고 다시 열심히 공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학습시 나만의 꿀팁,노하우는?

필기: 과년도 문제가 여러번 출제되기 때문에 문제를 많이 접해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기: 물량산출과 공정관리는 까먹지않도록 꾸준하게 문제를 접해보는 것이 중요했고, 말따먹기는 암기가 좋으신 분들은 그냥 외우셔도 좋지만 저는 암기가 약하기 때문에 조금 유치하지만 저만의 방식으로 암기를 하였습니다.

ex) 2차 폭파 방법 3가지 : 복토법, 천공법, 사혈법 --> 천공때문에 복통(복토)을 호소했고 사혈을 하였다.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 한마디

 지금 시험에 대한 불안함에 3주 합격 2주 합격을 찾아보시는 분도 있을 것이고 저 또한 그랬습니다.

자기가 하는 공부에 의심하지 않고 끝까지 포기만 안하시면 저처럼 충분히 합격 할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첨부파일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한방에 필기에서 실기까지 최종 합격한 후기입니다.
다음글 [합격수기] 토목기사 실기3회 드뎌 저도 소원성취를 아자!!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