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합격수기

HOME > > 합격수기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동영상수기] 전공자의 자세한 합격수기
글쓴이 정*주 등록일 2021.12.01 조회수 915

안녕하세요. 저는 토목공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필기>

저는 기사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무턱대고 한솔아카데미 파란책 6권을 구매했었습니다. 하지만, 파란책 6권을 모두 보기에는 양이 너무 많았습니다. 한솔아카데미 합격수기와 블로그 글을 찾아보니 대부분 노란책인 한솔아카데미 토목기사 4주완성으로 공부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환급반을 신청해 한솔아카데미 토목기사 4주완성과 블랙박스로 필기 공부를 하였습니다. 필기 시험까지는 한 달이라는 시간이 있었지만, 이해를 바탕으로 공부하는 스타일인 저에게는 6과목 모두 공부하기에는 부족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6과목 모두 이론 강의를 들은 후 응용역학, 토질 및 기초를 전략 과목으로 설정해 추가로 노트정리를 하였습니다. 정말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블랙박스 강의를 들은 후 부족한 과목을 A4 2장 이내로 공식만 정리해도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시간 부족으로 기출을 돌리지 않아 아슬아슬하게 합격하였습니다. 안전한 합격을 위해 시간적 여건이 되시는 분들은 기출을 꼭 돌리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토질 및 기초 노트정리

 

-> 응용역학 노트정리

 

-> 수리학 및 수문학 블랙박스 수강 후 A4 정리

 

공부 기간 : 4주

책 : 한솔아카데미 토목기사 4주완성, 블랙박스(필기)

공부 팁 : 전략 과목 2~3개 설정해서 공부하기(실기 공부를 위해 토질 및 기초를 전략 과목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음), 노트정리(전략 과목), 블랙박스 수강 후 A4 2장 이내로 정리(부족한 과목), 기출 돌리기

 

 

 

<실기>

필기는 예전부터 어떤 과목들이 있는지 잘 알고 있었지만, 실기에 대해서는 잘 몰랐기 때문에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정말 막막했습니다. 토목기사 실기는 크게 물량산출, 공정관리, 토목시공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저는 물량산출, 공정관리, 토목시공(토공, 건설기계, 콘크리트공, 배합설계, 포장공)만 강의를 들었고 나머지 토목시공 부분은 기출을 하면서 눈에 익혔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말따먹기를 충분히 외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는 ‘물량산출 → 공정관리 → 토목시공(토공, 건설기계, 콘크리트공, 배합설계, 포장공) → 기출&말따먹기’ 순서로 공부하였습니다. 물량산출과 공정관리는 기본으로 매일 한 문제씩 풀었었고 말따먹기는 유튜브 토목요정의 동영상을 보면서 외웠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기출 공부 계획 세울때 물량산출을 기준으로 세우면 편함(유튜브 토목요정 실기 공부법 참고)

 

-> 물량산출 이론 강의 수강 후 정리

 

-> 토목시공 공식 A4 정리

 

-> 시험보기 하루 전날 종류별로 정리한 물량산출. 틀렸던 부분은 노란색 형광펜으로 코멘트 달아놔서 시험장에 들고가서 보기 좋았음

 

-> 시험보기 하루 전날 정리한 공정관리. 틀렸던 부분은 노란색 형광펜으로 코멘트 달아놔서 시험장에 들고가서 보기 좋았음

 

공부 기간 : 4주

책 : 한솔아카데미 실기 2권, 3권

공부 팁 : 유튜브 말따먹기 이용하기(토목요정), 물량산출/공정관리 하루에 하나씩(ex; 월요일-물량산출(역T형옹벽), 화요일-공정관리, 수요일-물량산출(1연암거), 목요일-공정관리…), 토목시공(토공, 건설기계, 콘크리트공, 배합설계, 포장공) 공식 정리하기, 시험장에 들고갈 수 있게끔 물량산출/공정관리 정리하기, 기출 돌리기

 

시험이 얼마 안 남았을 때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하고 내가 공부한 방법이 맞는지 의문도 들것입니다.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시험 보기 직전까지 최선을 다하면 꼭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추가적으로, 학습 Q&A 게시판에 공정관리 질문 남겼었는데 유선상으로 친절하게 알려주신 한웅규 교수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불안한 시기였는데 교수님 덕분에 힘낼 수 있었습니다.)

첨부파일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필기 3번 실기 시험 1번
다음글 [합격수기] 한방에 필기에서 실기까지 최종 합격한 후기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