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합격수기

HOME > > 합격수기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동영상수기] 비전공자의 토목기사 합격 후기
글쓴이 배*원 등록일 2021.12.03 조회수 1,260

 

 

안녕하세요 이번에 기사시험 3회 토목기사를 합격하게된 수험생입니다.

 

  1. 자격증 준비당시 상황

저는 공대이긴 하지만 토목분야 비전공자로 토목기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후기를 많이 읽어봤습니다, 근데 비전공자 후기는 그렇게 많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비전공자들을 위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후기동영상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저는 공공기관 인턴과 학교를 병행하며 기사공부를 해야 했기 때문에 굉장히 시간이 촉박했습니다. 그러다보니 계획을 철저히 짜서 공부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1. 필기, 실기 공부기간 + 학습방법

저는 필기를 약 3개월, 실기를 1개월 하루평균 4시간정도 한거같네요.

필기같은 경우 난이도가 어려운 순서가 응용역학>토질 및 기초>철근콘크리트 > 나머지 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굉장히 난이도가 높은 응용역학 토질 및 기초 그리고 철근콘크리트는 꼭 인강을 들으셔서 어느정도 이해가 뒷받침 되어야 기출문제를 푸실 수 있을 겁니다, 나머지 과목은 기출만 반복하셔도 괜찮고 가끔 풀이를 봐도 모르는 문제가 있을텐데 그런 문제만 인강으로 잡고 가시면 될겁니다. 어짜피 저희의 목표는 합격이지 만점이 아니니까요. 아마 처음 인강을 들으며 문제를 풀때는 하루에 기출 1개년도 보기 어렵고 이해도 안돼서 포기하고 싶으시겠지만 결국 항상 나오던 문제만 나오고 나오던 유형만 나오는게 기사문제입니다. 계속 반복숙달 하다보면 어느새 10개년을 하루만에 다 푸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실겁니다. 정 이해가 안된다면 문제자체를 암기할 기세로 반복하셔야 합니다. 저는 결과적으로 10개년 5회독 정도를 한 것 같습니다.

 

필기를 합격하셨다면 기초가 어느정도 생기셨기 때문에 실기는 훨씬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을겁니다. 실기는 계산문제는 주로 토질파트 비중이 가장 크고 그 외 말따먹기와 공정관리 등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공정관리 파트와 물량산출 파트는 꼭 인강을 들으셔야합니다. 난이도가 높진 않지만 반드시 나오는 문제인 만큼 꼭 맞추셔야하고 한번 이해를 하고 넘어가셔야 다양한 유형들을 금방 숙달할 수 있을겁니다.

 

저같은 경우에 실기는 정말 운좋게 간신히 합격할 수 있었는데요. 말따먹기는 꼭 12개년 기출에 나온 모든 문제를 암기하셔야합니다. 저는 빈출 말따먹기만 암기했는데 그랬다가 떨어질뻔했습니다. 그리고 계산문제에 있어서 실수하지 않도록 눈으로만 읽어보거나 아는문제니까 넘어가지마시고 반드시 계산기로 직접 풀어보고 넘어가셔야합니다. 이번 실기시험 공부할때 제가 눈으로만 보다가 실전에서 실수를 정말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본인만의 암기수첩을 만들어서 출퇴근길이나 학교를 갈 때 틈틈이 보시면 도움이 많이될겁니다. 외울게 워낙 많다보니 한번에 다 외우는것보단 자주 보면서 습득하시는게 더 자연스럽게 외워지는거 같습니다.

 

  1. 공부할 때 힘들었던 부분

앞서 언급드렸듯 비전공자가 갑작스레 시작하기에 응용역학, 토질역학은 정말 어려운 과목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역으로 가장 점수를 높이기 쉬운 구간역시 응용역학, 토질역학입니다. 저도 후기로만 접할때는 믿지 못했는데 난이도가 높은 만큼 비슷한 유형이 자주 출제되고 기초가 되는 이론이 똑같기 때문에 한번 잘 습득하면 어지간한 문제는 푸실 수 있을겁니다. 오히려 쉽다고 여겨지는 측량학, 수리수문학에서 신출과 방대한 유형으로 인해 점수를 많이 깍였습니다. 그러니 자신을 탓하지마시고 천천히 기출을 풀다보면 실력이 향상됨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1. 끝으로

비전공자 여러분 토목기사가 쉽진 않지만 포기하지않고 공부하시면 충분히 붙을 수 있는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기출만 보려고 하지마시고 인강이 정말 도움이 많이되는 만큼 기초를 잘 다지는 방식으로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겁니다. 합격하는 날까지 파이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첨부파일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진짜 간단한 합격수기
다음글 [합격수기] 학점 2점대 원숭이도 합격 가능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