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합격수기

HOME > > 합격수기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토목기사 2021년 3회차 합격수기
글쓴이 하*국 등록일 2021.12.08 조회수 1,503

토목기사 2021년 3회차 합격 수기입니다

.

저는 토목공학과를 재학 중인 4학년 학생입니다. 기사 시험은 100점이나 60점이나 같다고 생각해서 평균 60점을 목표로 공부 기간은 2주일 정도 공부하였습니다. 토목과를 다니면서 어느 정도 전공 지식이 있어 공부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공부했던 교재는 노란색 기출책입니다. 책은 앞에 1단계부터 시작하려고 했으나 양이 많고 기출문제를 풀었을 때 큰 효율이 안 나는 거 같아 3단계 기출문제 20, 19년도와 노랭이책 앞에 있는 핵심 문제만 풀었습니다. 그리고 한솔 유튜브에 꿀팁 영상이 중요하다 생각하는 거 위주로 보았습니다.

 

 

1. 응용역학

 

응용역학은 문제들 유형을 먼저 익히고 유형에 따른 풀이를 외우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상대적으로 어려운 과목이라 답만 머릿속에 익히려고 한 문제도 있었습니다. 한솔 꿀팁영상에 쉽게 푸는 방법 영상이 3탄까지 있는데 꼭 보시는 거 추천해 드립니다.

 

 

2. 측량학

 

측량학은 외울 게 방대해서 기출문제 풀었던 문제를 머릿속에 선지들을 다 기억하려 노력했고 노랭이 책에 있는 핵심 문제 공식들을 다 암기하였습니다. 40점을 받았는데 공식을 외우는 것 보다 선지 공부가 더 중요하단 걸 깨달았습니다.

 

 

 

3. 수문학

 

기본적인 공식을 익히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식 외우기에 집중하였습니다.

 

 

 

4. 철근콘크리트 역학, 강구조

 

이 과목 역시 공식을 외우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유튜브에 토목기사 철콘 꿀팁이 있는데 선지 문제 푸는 데 아주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5. 토질 및 기초

 

공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기본적인 공식을 외우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토질이 원래 어려운 과목인데 기사 시험은 공식만 있으면 쉽게 풀리는 거 같습니다.

 

 

6. 상하수도

 

토목기사의 꿀 과목입니다. 선지를 위주로 외우려고 했고 기본 공식들만 외워서 시험을 봤습니다. 이 과목은 정말 한솔 유튜브에 꿀팁 영상이 도움이 아주아주 많이 됩니다. 꼭 보세요

 

 

결론은 공식을 외우는 것이 중요하고 꿀팁 영상을 봤던 게 은근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공부량이 남들보다 아주 적은데 매우 운이 좋게 평균을 정확하게 60점으로 맞추었습니다.

 

다음은 실기입니다.

 

저는 중간에 공무원 시험을 병행하면서 준비하였는데 1회차에서 3점 차이로 기사 실기에 떨어졌습니다. 1회차 때 운 좋게 붙었던 기억이 자만심으로 이어져서 열심히 준비하지 않았던 탓이 큰 것 같았습니다. 초시 때는 기출문제 5개년 2회 독만 하고 시험을 치러 갔었는데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재시를 칠 때는 10개년 5회 독, 말 따먹기 15개년을 목표로 준비하였습니다. 실기 준비기간은 약 4주 정도였고 무조건 합격한다는 생각으로 매일 독서실에서 공부하였습니다.

 

기사 실기는 크게 공정관리, 물량산출, 시공 관련으로 나뉘는데 시공학은 양이 많아서 어떤 문제가 나올지 예상하기 힘든 반면에 공정관리와 물량산출은 적은 틀 안에서 푸는 방법만 안다면 최소 18점에서 28점까지 점수를 얻고 갈 수 있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공정관리와 물량산출 문제는 무조건 맞고 들어가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필기는 독학으로 하였지만, 실기는 인강이 필요한 것 같아 한솔 실기 패키지를 결제하였고 강의해주시는 내용 바탕으로 공부하여서 공정과 물량을 모두 맞을 수 있었습니다. 설명을 세세하게 잘 해주셔서 처음 보면 엄청 어려울 것 같지만 막상 해보면 큰 어려움 없이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혼자 한다면 잘못된 개념으로 자신만의 풀이로 하다가 틀릴 수 있으니 강의 들으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시공 관련 문제는 양이 너무 많아 처음에는 막막했지만 기출문제를 회독하면서 보니 결국 나왔던 유형이 반복되면서 나오고 점점 익숙해지면서 5회 독을 할 때는 몇몇 문제를 제외하고는 모두 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너무 내용이 어렵다는 생각이 들면 60점만 넘기면 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다시 볼 때 해보자는 마음으로 너무 처음부터 세세하게 공부하려 하지 말고 일단 할 수 있는 부분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공학 문제는 반복 학습을 하면서 풀이 과정 전체를 외우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사 문제는 숫자도 거의 바꾸지 않고 같은 유형으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말 따먹기 공부를 할 때는 퀴즐렛 어플로 공부를 하였는데 퀴즐렛은 말 따먹기 질문이 있으면 그 답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학습 어플입니다. 이 어플의 장점은 일반적인 pdf 파일로 공부하면 답을 보게 되어서 학습에 방해가 되는 느낌을 받았는데 어플을 사용하니 정답과 답을 확실하게 구분해서 볼 수 있고 틀렸던 문제들을 정리해서 다시 볼 수 있어서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어플안에 토목기사를 검색하시면 다양한 자료들이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서 학습하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열심히 하면 모두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하세요!!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2021년 토목기사 3회차 최종합격 수기
다음글 [합격수기] 비전공자 합격수기!!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