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철근콘크리트 및 강구조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2022]토목기사 환급연장반(프리패스) > 고길용
글쓴이 김*호 등록일 2022.05.27 답변상태 답변완료
  • 교제 283페이지

    필렛 용접

    총길이에서 2배의 목두께(모살치수)를 공제한 길이로 한다.

    가)le=(l-2s)x2

    여기서 설명은 목두께라고 하고 표기는 s라고 되어있는데 목두께(a)를 말하는 건가요? 아니면 치수(s)를 말하는건가요?

    그리고 총길이에서 2배의 목두께를 공제한 길이라고 했는데 그럼 가)에서는 총길이 2xl에 2s를 빼야하는거랑 혼동됩니다

    (l-2s)x2는 2l-4s인데 그럼 총길이에 4s를 빼는거 아닌가요? 규정이 바뀐것같은데 설명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교량 단원에서 db 바닥판 휨모멘트 강교 충격계수는 책에 없는데 아예 출제범위에서 사라진건가요?

  • 고길용 |(2022.05.28 18:25)

    안녕하세요~ 고길용입니다.

    네~ 혼란스러우시지요~ 많은 규정이 변경되다보니 발빠르게 반영을 한다고 했는덷 미진한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정리해드리면 필렛용접의 경우 유효길이는 시작과 끝이 (단부)있다면  에서는 용접전체길이에서 치수(s)를 빼주어야 한다는게 기본 원칙입니다. 이 내용을 적용하면 다 이해가 되실겁니다. 강의 내용은 반영을 못하였고 교재만 우선 반영을 하다보니 혼란스럽겠지만 잘 이해하시고 과년도 기출문제를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