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249p 42번
질문유형 기타문의 > 토질및기초
글쓴이 심*석 등록일 2022.08.09 답변상태 답변완료
  • 안녕하세요, 문제를 풀다가 궁금증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압밀배수시험과 압밀비배수시험의 차이가 압밀 후 하중을 가할때 배수벨브를 여는 것에서 차이가 나고 이가 과잉공급수압과 관련있다는 것까지는 알겠습니다. 

    비배수상태일 경우에는 과잉공급수압이 생기고 이는 물이 하중을 부담하는 의미이므로 축차압력이 더 커야하는 것 아닌가요? 문제에는 배수상태일 경우에 축차압력이 더 큰 것으로 나와있어서 그렇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광진 |(2022.08.10 08:59)

    축차압력단계에서 배수상태 시험의 축차압력과 비배수상태 시험의 축차압력의 차이가 비배수 상태 시험의 전단파괴시 과잉간극수압(200kN/m2)입니다.

    비배수 상태에서 밸브를 열어 배수를 시키면 과잉간극수압 200kN/m2가 토립자로 전가되어 배수상태의 전단파괴시 축차압력은 300+200 = 500kN/m2이 됩니다.

     

    해당내용은 온라인 토질및기초 강의 중 흙의 전단강도 단원 중 압밀배수 여부에 따른 전단시험 파트를 정리하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문제는 최근 토목기사필기시험에 출제되지 않는 문제이므로 정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중독 토질및기초 교재의 내용은 토목기사필기시험 뿐만 아니라 공사 및 공무원시험 그리과 전공심화내용에 관한 거의 모든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으므로 모두 정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토목기사필기시험에서 최근 자주 출제되는 문제와 관련 개념들을 위주로 정리하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