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2022년도 토질 및 기초 기사 단권(파란색) 5페이지 개념 내용입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필기_토질 및 기초 > 박광진
글쓴이 송*욱 등록일 2023.02.02 답변상태 답변완료
  • 사진에서 보다 시피 교재에는 면모구조가 분산구조보다 압축성, 공극비와 강도가 크다고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면모구조가 분산구조보다 팽창성이 작은것으로 알고 있는데, 압축성이 크면 팽창성도 커야하지 않나요? (즉, 면모구조가 압축성은 크고, 팽창성은 작은게 맞는가요?)

    또한, 공극비와 투수계수, 압축성이 큰 면모구조가 분산구조가 강도가 높은게 맞나요? 왜 그런지도 궁금합니다.

    비전공자라 제대로 이해가 되지 않아서 여쭤봅니다. 양해부탁드입니다.

  • 박광진 |(2023.02.02 13:41)

    중독 토질및기초 교재 5쪽

     

    건조측에서는 입자 표면에서의 확산이중층이 발달하지 못하여 반발력보다 인력이 커서 면모구조를 나타냅니다. 면모구조는 분산구조(이산구조)보다 공극비가 크고 면모구조가 파괴될 정도로 큰 압력이 작용하면 분산구조보다 압축성이 큽니다. 압축성이 크다고 해서 반드시 팽창성이 크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흙의 구조에 대한 내용은 최근 토목기사필기시험에서 출제빈도가 낮으므로 너무 깊이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중독 토질및기초 교재 339쪽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중독 토질및기초 교재는 토목기사시험 뿐만 아니라 공사 및 공무원시험 그리고 전공심화내용 등 거의 모든 내용이 수록되어 있으므로 교재의 모든 내용을 정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근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와 관련 개념만 정리하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