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자원배당 질문있습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토목기사실기 종합반 > 한웅규
글쓴이 윤*희 등록일 2020.07.10 답변상태 답변완료
  • 2-385p 다, 라번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그림1. 인력 평준화표>

    1번 그림과 같이 인력 평준화표를 그렸습니다.

    <그림2. 답안에 작성된 수정 네트워크>

    그 다음에 수정 네트워크를 작성하려고 하였는데 답안에는 <그림2>와 같이 표기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그림1>에서 보면 작업A-C-E와 작업B-D가 동시에 11일에 끝나 작업 G부터는 연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답안에서는 작업E가 작업B에서 파생되어있습니다.

    <그림3. 수정 네트워크>

    제가 직접 작성한 <그림3>과 같이 수정 네트워크를 그려야 A작업이 끝나고 C작업을 바로 이어서 하고, C작업이 끝나고 바로 이어서 E작업을 하고
    그 사이에 B작업 다음에 시작한 D작업도 끝나 11일부터 동시에 G작업을 시행한다고 되어야 하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책에 작성되어있는 답안이 맞다면 왜 맞는지 궁금합니다.

  • 한웅규 |(2020.07.11 15:41)

    안녕하십니까 공정관리를 강의하고 있는 한웅규입니다.

     

    시험문제 조건에 주어진 공정표를 참고하여 EST, LST, 균배도를 그리게 됩니다.

    질의내용에서 A-C-E경로라고 표현을 했는데 E의 선행작업은 조건에 주어진 공정표에서 알 수 있듯이 B작업이 되어야 하므로 E작업은 B작업에서 파생되어지는게 맞습니다.

    균배도를 보고 판단하신 것 같은데 균배도는 인원제한선을 통하여 표현하는 하나의 표현방법일 뿐이며 조건에 주어진 공정표에 인원제한선에 의하여 F작업에 의하여 총공사기간이 18일이 되어야 되는 수정네트워크를 작성하셔야 됩니다.

    균배도를 보고 선행과 후속작업을 파악하여 임의로 공정표를 그리시면 안됩니다.

     

    자원배당의 문제핵심은 자원의 소요량과 투입가능량을 상호 조정하여 노동력이나 기자재 등을 유효하게 배분하고 평준화하여 자원의 효율화를 기하고 아울러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게 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첨부파일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