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토목기사 실기 2권 p.33 2번문제 질문입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실기_토목시공 > 홍성협
글쓴이 이*민 등록일 2020.09.24 답변상태 답변완료
  • 안녕하세요!!

     

    2번문제 질문입니다. 양단면 평균법에 의해서 운반하는 흙의 양을 구하고 토량변화율을 곱해주려고 합니다. 해설에는 L/C를 곱하는 것으로 나와있는데,

    토취장의 흙은 다짐상태의 흙인가요? 이전의 문제에서는 본바닥 상태라고 생각하여 L만 곱하면 되었던 것 같은데, L/C를 곱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나'번 문제에서는 덤프트럭의 적재량을 구할때 토량변화율을 그냥 L로 곱해주었습니다. 만약 '가'번과 같은 조건이라면 같이 L/C를 곱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감사합니다.

  • 홍성협 |(2020.09.25 15:33)

    안녕하십니까? 홍성협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1. 질문하신 문제는 성토에 필요한 흐트러진 상태의 토량을 구하라는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토취장의 흙의 상태는 고려할 필요없이(일반적으로 본바닥으로 간주) 흐트러진 상태로 얼마나 운반 해야하는지만 계산하면 됩니다. 

    해설에 정리된 성토에 필요한 느슨한 토량은..

    양단면 평균법에 의해 계산된 토량(성토= 다짐상태)에 토량변화율 1/C을 곱하여 본바닥 상태로 만들고 다시 흐트러진 상태로 만들기위해 L값을 곱한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다짐상태의 토량 x L/C = 느슨한 상태의 토량이 되는것입니다.

    2. 트럭의 적재량 qt값은 느슨한 상태의 토량을 의미합니다.

    qt=T/rt x L 에서 T는 트럭의 적재중량(질량)을 의미하며 rt는 자연상태의 흙의 단위중량을 의미합니다.

    즉,  T/rt 값은 트럭의 적재량을 자연상태로 계산한 값이며, 여기에 L를 곱하면 트럭에 적재할수 있는 느슨한상태의 토량이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부분은 건설기계 트럭의 작업량을 공부하시면 이해가 좀더 잘되실겁니다.

    좋은하루 보내시고 몸관리 잘하세요~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