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보의 파괴 양상 질문드립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토목기사 프리패스반(1년) > 고길용
글쓴이 김*철 등록일 2020.09.24 답변상태 답변완료
  • 66번 문제의 정석 풀이를 보면 최대 철근비와 최소철근비를 구해서 철근비가 둘 사이이면 연성파괴 양상 이라는 것은 알겠습니다... 다른풀이로.. 1.균형중립축을 구해보면 균형중립축은 400mm이고 중립축C는 189.1mm가나와서 중립축이 균형 중립축 보다 위에있으므로 연성파괴양상이다...라고 생각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2.이 풀이가 맞다면 균형철근비가 올라간 과소철근보 상태이므로 철근비<균형철근비로 풀이도 가능한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너무 길어서 밑에 두가지 질문에대해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ㅠㅠ

  • 고길용 |(2020.09.25 17:36)

    안녕하세요~ 고길용입니다.

    1. 균형중립축보다 중립축이 상부에 있다는 것은 균형철근비 보다 철근비가 작다는 것은 맞지만 최대철근비 보다 작다고 판단할수는 없고, 또한 중립축이 너무 위에 있다는 것은 최소철근비 보다도 착은 철근비 일 수도 있으므로 그 또한 판단하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2.보의 연성파괴와 취성파괴는 균형철근으로 판단하기는 하지만 현행 우리나라 규정은 균형철근비보다 조금 작게가 아니라 충분히 작게, 즉 균형철근비에서 해당철근비만큼 확실히 줄인 최대철근비 이하로 사용하도록 하고있으므로 최대철근비를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 옳은 말입니다. 

    3.지금까지의 기출문제를 보면 시간을 줄이기 위해 주관식 문제가 아닌 이상 균형철근비보다 작으면 연성파괴! 최소철근비보다 작게 나온 경우는 없으므로 생략하셔도 시간을 줄이는 방법이기는 합니다.ㅎㅎ

첨부파일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