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답변이 오랫동안 달리지 않아 다시 질문을 했더니 누락됐다며 또 다시 질문을 하래서.. 세 번째 질문드립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실기 블랙박스특강_토목기사 > 김지우
글쓴이 장*은 등록일 2020.09.24 답변상태 답변완료
  •  

    W2의 수를 셀 때 맨 밑의 2개는 세지 않아서 답은 26개라 하셨습니다. 제가 노란색으로 동그라미를 친 부분의 철근들은 명칭표기가 되지 않아 W2를 셀 때 어디까지 세야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외워야 될까요?

     

    두 번째 질문입니다. H1철근이 왜 38개가 아닌 19개인지 모르겠습니다. 3.5m 내에 있는 철근을 보면 A-A'단면도에서 H1 철근은 두 겹이기 때문에 측면도에서 갯수를 세고 2배를 해야 하는것 아닌가요?

     

    이번에는 꼭 제대로 된 답변 바랍니다. 질문이 너무 많아서 또 누락이 된다면 제가 질문한 두 사항은 납득이 잘 안가지만 그냥 외우겠습니다....

  • 학습관리자 |(2020.09.25 10:47)

    네 안녕하세요. 장소은님!!

    물량산출 담당 김지우입니다.

    먼저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_ _)

    1. W2 철근은 노란색부분제외가 맞습니다. 오른쪽 측면은 다세주시고 왼쪽 측면은 W3랑 구분해서 산출해주셔야합니다.

    뒷부벽식 옹벽에서 노란색부분을 가르키는 점철근은 따로 없기 때문에 산출 해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저 노란색 부분도 W2철근이 되려면 위 아래 하나씩 W2로 표기하였을 겁니다.

    2. H1철근을 설명하려면 H2철근과 같이 설명을 드리면 쉬울 것 같습니다.

    측면도를 보고 H1같은 경우는 종방향으로 철근들이 배열되어있습니다. 이 측면도를 기준으로 옆에서본다면 길게 쭉 배열이 되어있을 겁니다.(보이는대로 산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H2같은경우는 철근들이 횡방향으로 배열되어있기 때문에 반대쪽 측면도 생각해주어서 x2를 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해가 안되시면 010-8865-6723으로 전화주세요.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필기랑 시험이 많이 겹치다보니 질문이 누락된점은 죄송해요 ㅜ ㅜ

    화이팅입니다!!

     

첨부파일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