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질문있습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토목(산업)기사필기 시리즈 종합반 > 안광호
글쓴이 손*정 등록일 2021.01.21 답변상태 답변완료
  •  안녕하세요!

    Q1. [응용역학 663p 17번] 문제에서는 다른문제와 달리 고정단 모멘트와, 해제모멘트를 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Q2.  [응용역학 673P 28번] C점의 연직반력을 구하는 거니깐 해제모멘트를 Mb 로 해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Mc 로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강성조건이 동일하고 경간이 같아서 BA의 분배율이 1/2이라는데

    이게 무슨말인지 이해를 못하겠어요,,,

     

  • 안광호 |(2021.01.25 14:25)

    안녕하세요,,,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1) 자유단으로 되어 있는 구조물은 고정단모멘트를 적용하지 않고 자유단의 반대쪽 지점에서 모멘트를 계산하기만 하면 그만입니다.

    (2) 일단, C점이나 A점은 회전지점이므로 휨모멘트는 모두 0입니다.

     BC의 보와 BA의 기둥이 B절점에 강결합되어 있는 구조시스템에 BC의 보 내에 등분포하중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BC보의 B절점의 고정단모멘트와 C절점의 고정단모멘트를 합한 것을 B절점의 모멘트내력이라고 하였을 때 이것을 BA부재와 BC부재 2개로 구성된 구조이므로 분배율을 1/(1+1)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에서 강성은 휨강성 EI를 의미하며 문제의 조건에서 탄성계수 및 단면이 동일하다는 조건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기둥의 길이도 L, 보의 길이도 L이므로 경간이 같다는 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모멘트분배율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강도계수(K = I/L)를 계산해야만 하는데, BC보와 BA기둥이 위의 조건에 의해 같게 되므로 분배율을 BC쪽으로도 1/(1+1), BA쪽으로도 1/(1+1)을 적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시험 문제 자체가 대단히 고난이도의 역학적 사고방식을 요구하는 어려운 형태의 문제이므로 반복적인 숙달을 통해 문제풀이를 위한 시간단축을 할 필요가 있겠으며, 문제에 대한 답안을 기억해두는것도 나쁘지 않은 수험전략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