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블랙박스 철콘 핵심33 예제 6번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필기 블랙박스특강_토목(산업)기사 > 김지우
글쓴이 최*석 등록일 2021.02.24 답변상태 답변완료
  • 계수 전단력

    콘크리트 전단강도

    스트럽 간격은 다구했는데 보기 4번이 무슨 말인 지모르겠습니다 전단철근이 필요한 간격이 무슨 말인지 스트럽간격을 말하는 건가요??? 

     

    다시 문의 드립니다 이번엔 꼭답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학습관리자 |(2021.03.03 10:20)

    안녕하세요 최윤석님

    4번보기에 이론적으로 전단철근이 필요한 구간이라고 표현된 것입니다. 최소전단철근은 이론적으로는 필요없지만 안전을 위해서 최소전단철근을 배근하는 것이고요.

    여기서 중요한게 전단철근과 최소전단철근을 구별하셔야 합니다. 보통전단철근이 필요없다고 하면 최소전단철근도 전단철근으로보고 최소전단철근 조차도 필요없는 것을 말하지만, 이문제와 같이 전단철근을 필요로 하는 구간은 말그대로 정상적인 전단철근을 말하는 것이고, 이구간이 지나면 전단력이 작아지므로 굳이 필요는 없지만 어느 구간 정도까지는 최소전단철근을 넣고, 중앙으로 갈수록 최소전단철근조차도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전단철근을 넣어야 하는 구간은 ∅*Vc로 비례식을 적용해야합니다.

    정리하면 일반적으로 지점에서 어느구간까지는 전단철근이 촘촘히 배근되고 어느구간에서 어느구간까지는 최소한의 전단철근이므로 간격이 넓어지다 중앙부에 가까이 오면 철근배근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글로 설명하려니 힘들지만 이해가 되셨으면 풀이를 보시고 이해가 안되시면 00-8865-6723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답변 늦은점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