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합격수기

HOME > > 합격수기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토목기사 합격수기!!
글쓴이 오*환 등록일 2024.09.14 조회수 166

필기를 합격하고 시간이 없어(대학원 생활을 했었습니다.) 실기 공부를 1년 6개월 뒤에 시작하였고, 이번 24년 2회차 때 합격하였습니다.

이번 시험때 포함해서 토목기사를 공부하는데 들어간 총 시간은 33일 정도입니다. 필기 5일 실기 28일 필기는 아무래도 학교 공부한게 있어서 기억이 좀 많이 났었는데 실기는 학교에서 전공 공부한지 시간이 지나기도 하였고 말따먹기가 너무 외우기 힘들어서 공부기간을 넉넉하게 잡았었네요.

우선 저는 한솔아카데미 실기책을 구매하여 공부했습니다.

 
 

해당 책으로 공부를 하였는데요. 사실 저는 앞에 1,2권은 공부안하고 3권(기출)문제만 풀었습니다.

그래도 마지막에 부족한 부분은 1,2권 보면서 정리를 했었는데 나름 합격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네요.

인강은 따로 보지 않았고 유튜브에 무료로 20년도 1,2회 21년도 1,2회 이런식으로 기출문제 해설이 있어서 그거보면서 공부했습니다.

 

3회차는 따로 강의가 없었는데요.. 그래서 공부할때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스스로 생각하면서 어떻게 풀어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들이 실기 공부 당시엔 너무 아깝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합격을 하고 나서 생각해보니 나름 그런 시간들이 있었기에 지금 합격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사실 처음 공부시작할때 혼자 카톡에다가 어느정도 목표를 잡아놓고 시작을 하였는데 지금보니 너무 웃기네요 ㅎㅎ..

1주차 - 공부하는데 의미를 두기

2주차 - 제대로된 공부를 해보기

3주차 - 몸에 익혀버리기

(일단 3주차까지 최대한 10개년 기출 풀기)

4주차 - 이제부터 하루하루 목표설정하여 공부진행

이런식으로 틀이라도 잡아보자 하면서 적어놨었는데 ㅋㅋㅋ 4주공부하는데 4주차부터 하루하루 목표를 설정한다는게 너무 웃긴것같습니다.

이거 말고도 저는 제일 첨으로 생각했던게 하루하루 푼 문제들 다음날 또 풀기였습니다.

한마디로 누적해서 풀기... 예를 들어 오늘 20년도 1회차를 풀고 내일 20년도 2회차를 풀었으면 내일은 복습으로 19년도 1회차를 이렇게 누적하면서 공부를 해야겠다 생각했고 못지킨 날도 있긴했지만 지킨날만 따졌을 때 아마.. 20일 정도는 복습을 누적하며 공부를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시험보기 마지막날엔 14년도부터 23년도 문제를 다 보는데 6시간 걸렸습니다.

공부를 시작했을때 젤 처음으로 진행했던게 우선 3개년 기출을 먼저 풀어보기 였습니다. 젤 처음 시작은 20년도 기출이였습니다. 지금도 기억나는데 20년도 1회차 문제를 풀어보고 3문제 빼고 풀수있는게 아무것도 없어서 이래도 되나? 싶으면서 공부를 시작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틀린문제를 노트에 답지를 보며 풀어보았고 그래도 모르겠으면 유튜브에 검색해서 강의를 보고 풀었습니다.

위에 노트에 나온것처럼 예쁘게 풀지도않고 그냥 공식 휘갈기며 풀었습니다 ㅎㅎ.. 어차피 다시보지않을거 알기에 그냥 뇌에 녹여서 넣어버린다는 생각으로 풀고 또 풀고 또 풀었습니다.

위에 말한대로 누적복습법으로 공부를 하다가 아무리해도 생각이 나지않는 문제들은 책에다가도 풀었습니다.

문제푸는 꿀팁을 책에 적거나 말따먹기일땐 앞글자를 따서 적어놨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안외워지는 공식들은 아예 박스로 쳐서 계속 적어보기도 했습니다.

특히 까다로운 물량산출 문제들은 강의를 보면서 아 정말 이건 필요하겠다 싶은건 책에 적어두었습니다.

이렇게 누적공부법을 진행하며 첫주차엔 무려... 2개년만 봤습니다 ㅋㅋㅋㅋㅋ (뇌에 안들어와서 넣는데 너무 오래걸렸네요..)

근데 이렇게 20년도 21년도를 공부하고 나니까 22년도 문제부터는 아는문제들이 많이 보여서 수월하게 풀렸고 실제로 속도도 많이 올랐습니다. 2개년 복습하는데 2시간정도 걸려서 쭉쭉 진도를 나갔고 2주차엔 총 5개년(18, 19, 20, 21, 22)을 보았습니다.

3주차엔 실전 감각을 익히고자 23년도 기출문제를 따로 프린트하여 시간을 정해놓고 푼 다음 채점을 하였으며 23년도 기출은 대부분 65~80점사이로 득점을 하였습니다.

문제는 한솔아카데미에서 최근 기출 1개년은 무료로 프린트할 수 있어서 프린트하였습니다.

이렇게 3주차는 실전감각을 키우면서 과년도 문제들을 복습하였고 마지막 4주차엔 14년도부터 23년도 + 24년 1회차 문제까지 다 풀었으며 마지막 3일은 복습하는데 5~6시간정도 시간이 들었습니다.

이상 저의 토목기사 합격 수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꼭 읽으시는 분들에게도 합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솔아카데미 블랙박스 마지막에 꼭 보세요!!!!! 정말 좋은 개념들이랑 문제들이 수록되어있습니다!!

목록

이전글 비전공자 토목기사 실기 합격 후기
다음글 토목기사 필기 실기 동회차 합격 수기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