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습게시판 > 합격수기
| 제목 | |||||
|---|---|---|---|---|---|
| 글쓴이 | 강* | 등록일 | 2026.06.24 | 조회수 | 10 |
|
1. 자격증 준비 당시 상황 토목전공을 하고 있던 4학년으로 어느정도 배경지식은 있었지만 전공과목들을 많이 까먹은 상태였습니다. 특히 학교 수업 및 시험과 자격증 공부를 병행해야 했기에 시간적 여유가 크지는 않았습니다.
2.필기, 실기 공부 기간 필기: 약 한달 실기: 약 한달
3. 필기 공부법 당시 인턴 중이어서 공부학습시간이 많지는 않아 틈틈히 여유시간을 전부 필기에 쏟았습니다. 100점을 받아야 하는 시험이 아니고 평균 60점만 넘으면 되기에 너무 어려운 문제에는 크게 시간을 쏟지 않고 다른 문제들을 확실히 맞춘다는 생각으로 공부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응용역학: 학과 생활 중 관련 수업도 많이 듣고 가장 자신 있던 부분이어서 인강은 듣지 않고 기출문제만 풀이하였습니다. 토질 및 기초, RC, 수리학: 개념 인강은 전부 듣고 공식을 따로 뽑아 암기 후 문제 풀이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시험 직전 블랙박스를 통해 정리하면서 문제유형을 익숙하게 하는 것이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측량학, 상하수도공학: 당시 개념을 정리할 시간적 여유가 크지 않고 암기에 약한 편이어서 둘 다 과락만 넘기자는 생각으로 블랙박스와 최신 3개년 기출로만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돌아간다면 차라리 이 두 과목을 확실히 잡고 다른 과목을 좀 여유롭게 응시하였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토목기사 필기로 CBT 시험을 처음 접해보았는데 책으로 풀 때랑 CBT로 풀 때의 느낌 차이가 좀 있어서 시험2~3일전에는 CBT 형식으로도 문제를 풀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 실기 공부법 4주간 학교를 안가는 날이나 학교가 일찍 끝난 시간들을 이용해서 공부했습니다. 1주차: 물량 산출, 공정관리는 인강으로 개념을 잡고 교재에 있는 관련 문제들을 1회독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기출문제집에 있는 말따먹기 같은 경우에는 워드파일로 다 정리하며 한번씩 읽고 쓰며 익숙하게 만들었습니다. 2주차: 시간이 여유가 있다면 개념 인강을 보시면 좋겠지만 저는 당시 여유롭지 않아 계산 문제들 유형 및 풀이 방법을 블랙박스로 공부하였습니다. 블랙박스를 1주일로 나눠서 보며 계산문제들을 정리하고 학습하였습니다. 물량산출, 공정관리는 잊어버리지 않게끔 하루에 1문제씩 번갈아가며 풀이하였습니다. 3,4주차: 기출 풀이 및 1주차때 정리하였던 말따먹기 암기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출은 2025~2017은 3회독을 하였고 2014~2016은 1회독만 하고 모르는 유형만 정리하였습니다. 문제유형이 반복되기에 오답을 확실하게 잡아서 다른 년도 기출에 나오면 안 틀리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2026년 기사 1회차의 경우 생각보다 지엽적인 문제들도 나와서 시험 전날쯤에는 블랙박스를 통해 한번 개념을 쭉 정리하고 시험에 응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열심히 꾸준히 하시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
| 이전글 | [합격수기] 2026년 토목기사 1회차 1트 합격 |
|---|---|
| 다음글 | [합격수기] 전공자 2026년 1회차 토목기사 합격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