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내일배움카드 배너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합격수기

HOME > 학습게시판 >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2026년 토목기사 1회차 1트 합격 NEW
글쓴이 조*우 등록일 2026.06.24 조회수 14

<자격증 준비 당시 상황>

안녕하십니까. 대학에서 토목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25년 3학년을 수료하고 4학년을 시작하기 전 토목기사를 1회차에 취득하면 2학기부터는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다는 선배들의 조언에 새해가 된 후 바로 26년도 1회차 토목기사를 준비했습니다.

 

<필기, 실기 공부기간 및 학습법>

필기는 1월 5일부터 2월 9일 약 5주, 실기는 공정관리와 물량산출은 시험 6주 전, 나머지 부분은 4주 정도 준비했습니다.

처음으로 치는 기사 시험이라 교재는 한솔의 토목기사 필기 4주 완성(노란 책)을 사용했지만 4주 커리큘럼을 완벽히 이행 못할 변수를 생각하여 5주로 잡았습니다. 처음 2주는 필기 책 앞에 적혀있는 계획대로 수강했고 모든 강의를 2배속으로 시청하면서 내용을 전부 이해하고 문제를 푸는 방법을 확실히 이해하는 것보다는 내용의 흐름 정도만 파악했고 추가로 다음에 문제를 풀 때 꼭 알아야 될 내용들만 노트에 따로 적어 놓고 이론 옆 문제는 따로 풀지 않고 풀이 강의만 시청했습니다. 2주의 영상 시청이 끝나고 6과목의 각 파트별로 교재에 있는 기출문제를 풀고 풀이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과목별로 첫 기출은 이론도 많이 모르고 내용도 다 알지 못해 틀린 문제가 맞힌 문제 보다 많았지만, 기출 하나하나 풀 때 틀린 문제들에 사용된 공식들을 따로 필기하고 풀이 영상도 시청하니 2단계 각 파트를 끝낼 때쯤에는 합격 선까지 올릴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필기 책의 3단계 풀이를 시작할 때쯤에는 10일 정도 남아있었는데, 이때는 3일은 교재를 사용해 기출을 하루에 1개년씩 풀었고, 이후에는 한솔 홈페이지에 있는 AI 기출 학습에 들어가 랜덤 모의고사로 점수를 올리고 최대한 많은 문제를 경험하며 눈에 익혔습니다. 하지만 랜덤 모의고사를 쳐도 80점 평균이 나오지 않고 70점를 유지하게 되어 남은 4일 중 하루를 잡고 블랙박스 책을 사용해 제가 자주 틀린 파트들을 따로 체크해 두고 익혔습니다. 그렇게 하니 70점대에서 멈춰있던 점수가 80점대까지 오를 수 있었고, 필기를 나름 여유롭게 79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실기의 경우 대학 학기 중이기도 하고 공부의 커리큘럼이 없어 어떤 식으로 공부 계획을 잡을지 감이 잡히지 않았는데, 같이 토목기사를 준비하는 동기들과 대화를 하며 물량산출과 공정관리를 먼저 끝내는 게 좋다는 의견을 듣고 물량산출 강의 시청부터 먼저 시작했습니다. 물량산출 강의를 2배속으로 하루에 다 수강을 끝내고 다음날부터 날마다 물량산출 유형을 하나 정해 두 문제 정도 풀었고, 그렇게 유형을 한 바퀴 다 돌았을 때부터 공정관리 강의와 병행하며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2주 정도 공정관리 문제까지 풀 수 있는 수준이 되었을 때부터, 블랙박스 실기 영상강의로 토목시공 파트의 내용을 공부했습니다. 작년 토목기사를 친 선배들의 조언을 듣고 1단계 2단계 강의를 다 듣고 문제를 푸는 단계로 넘어가면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고 그만큼 효율이 나오지 않는다고 하여 다음과 같이 진행했습니다. 그와 동시에 실기 책 3단계 기출문제의 물량산출 문제와 공정관리 문제를 같이 풀었습니다. 이 방식대로 진행하여 시험 3주 전, 기출문제의 공정관리와 물량산출은 1회독을 한 상태와 더불어, 블랙박스 영상으로 배운 문제들도 점차 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기출을 반복하며 모르는 문제를 추가로 공부해 익혔고, 말 따먹기 문제의 경우 하루에 30문제씩 외워 시험 1주일 남았을 때는 70~80점 점수를 유지한 상태로 실기 시험을 응시했고 최종적으로 72점으로 실기를 합격했습니다.

 

<공부할 때 힘들었던 부분, 한솔아카데미의 좋았던 점>

필기의 경우에는 첫 기사 시험이라 어떤 식으로 공부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양도 많아서 다 할 수 있을지 걱정했었는데, 한솔아카데미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대로 진행하니 공부의 기본적인 틀을 만들어 공부할 수 있었고 결론적으로 큰 어려움 없이 필기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문제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을 Q&A로 선생님들께 물어봤을 때 빠른 시간 내로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중간중간 막힘없이 진도를 나갈 수 있었습니다.

실기는 학기 중에 시험이 있어서 부담도 더 크고 시간 분배를 잘했어야 됐기에 필기처럼 커리큘럼이 있기를 바랐지만 아쉽게 없어서 처음에 계획을 짤 때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공정관리와 물량산출을 먼저 준비하고 이후 블랙박스 강의를 통해 빠르게 개념을 익힌 덕분에 시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만족스러운 공부량을 달성한 거 같습니다. 사람마다 쓸 수 있는 시간이 다 달라서 계획에 따라 공부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진 교재의 다양성이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한마디>

토목공학을 전공하고 토목 쪽으로 진로를 설정하신 분들은 저와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실 거라 생각합니다. 처음 기사 공부를 할 때 이 많은 양을 어떻게 해야 할지 지금 내용이 뭔지 잘 이해도 안 되었지만, 한솔아카데미와 함께 계속 붙들고 공부하고 외우면 어느 순간 목표한 점수까지 받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토목기사를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이 기사를 따실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토목기사 2026 1회차 (필기 실기 합격) 후기
다음글 [합격수기] 2026년도 1회차 토목기사 합격수기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