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습게시판 > 합격수기
| 제목 | |||||
|---|---|---|---|---|---|
| 글쓴이 | 송*헌 | 등록일 | 2026.06.24 | 조회수 | 14 |
|
안녕하세요. 이번 토목기사 2026년도 1회차 합격을 한 수험생입니다. 참고로 저는 전공자이고 필기는 2개월, 실기는 1개월반정도의 공부기간을 가졌습니다. 파랭이라고 불리는 필기책 6권과 빨갱이라고 불리는 실기책 3권을 모두 구매했습니다.
필기는 3학년을 마치고 겨울방학 2개월간 파랭이 책을 이론까지 꼼꼼하게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필기 공부에서는 이 방법을 하다보면 금방 질릴수가 있습니다. 저 같은경우도 이론을 세세하게 보다보니 하루 중 먼저 공부한 과목만 오래 잡게 되고 저녁쯤 잡는 과목은 많이 하질 못했습니다. 실제 점수도 과목별 편차가 큽니다. 그래서 주변 친구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노랭이를 많이들 하더군요. 노랭이를 통해서 이론은 짧게 문제는 많이 푸는 방법이 더 좋을것 같습니다.
그 다음은 실기입니다. 실기는 빨갱이가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솔직하게 제가 준비할 수 있었던 1개월 반이 그렇게 긴 시간이라고는 판단하지 않아서 3권만 무한 반복을 했고,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파트만 1,2권을 봤습니다. 참고로 1,2권은 이론+문제, 3권은 기출문제 모음 책입니다. 공부 순서는 물량산출->공정관리->기타 계산문제 순서가 좋은것 같습니다. 말따먹기라고 불리는 암기는 매일 자투리 시간에 읽고 또 읽었습니다. 실기에서 중요한건 물량산출+공정관리에서 30점 가까운 점수를 먹고 들어가는 겁니다. 물량산출이 진짜 공부 하기 싫긴한데 나중에 시험장에서 연습 해두길 잘했다고 느낄겁니다.
마지막으로 합격을 위한 공부를 하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이 시험은 60점만 넘기면 되는 시험입니다. 필기때는 과락 안나오도록 전반적으로 과목을 챙기고 (전체적인 평균이 높지 않아도 됩니다. 60점만 넘기도록 과목 골고루) 실기때는 물량,공정을 챙겨서 점수를 확보하세요.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이전글 | [합격수기] 2026년도 토목기사 1회차 합격수기입니다 |
|---|---|
| 다음글 | [합격수기] 2026년 토목기사 1회차 1트 합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