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습게시판 > 합격수기
| 제목 | |||||
|---|---|---|---|---|---|
| 글쓴이 | 전*균 | 등록일 | 2026.06.25 | 조회수 | 23 |
|
안녕하세요, 현재 토목공학과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입니다. 2026년 토목기사 정기 1차 시험을 준비하면서 제가 공부했던 방법과 후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필기는 종강하고 1월 첫째주부터 한솔 아카데미 인강을 들으면서 한솔 파란색 책으로 공부했습니다. 필기 시험이 2월 10일이라서 1월 셋째 주 안에 개념과 문제풀이 강의를 모두 끝내기 위해서 하루에 6~7시간씩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보름 정도의 기간 동안 책 뒤에 있는 2021년~2025년 기출 문제를 풀었습니다. 하루에 2회차씩 기출 문제 풀의를 하고, 이후 오답에 더 집중하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많이 헷갈리는 개념 혹은 출제가 자주 되는 공식 등은 한솔 아카데미 블랙박스 책에 추가적으로 필기하면서 오답할 때 역시 블랙박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강의에서는 안광호 선생님의 역학 풀이를 최대한 배우면서 역학에서 간단하면서 빠르게 풀어가는 방법을 터득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응용90, 측량80, 수리학 70, 철콘90, 토질100, 상하수도85으로 합격했습니다. 설날 연휴 전에 필기를 합격하고 싶어서 시험을 조금 이른 시간대로 신청했는데, 한솔 파란색 책으로 개념을 모두 담아가면서 공부하려면 한 달 정도의 기간보다는 조금 더 넉넉한 시간이 필요했다고 생각합니다. 약 5주 정도 걸렸는데 파란색 책으로 확실하게 공부하실 분들은 조금 더 여유있게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변에 4주 완성 책으로 공부하는 분들은 4주 정도면 충분하다고 하는데, 파란색 책으로 4주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실기 시험은 약 6주 전부터 공부했고, 보름 기간 정도는 물량산출과 공정관리, 그리고 지반공학 인강을 들으면서 문제풀이에 집중했습니다. 물량산출과 공정관리라는 생소한 과목을 보고 처음에 걱정했는데 한솔아카데미 인강을 듣고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한웅규 선생님께서 공정관리를 기초부터 탄탄하게 잘 알려주셔서 듣고 따라하기만 해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물량산출도 문제는 난해해보이지만 인강 보고 천천히 따라하면 나중에는 가장 쉬운 과목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다만 문제풀이 때마다 신중하게 푸는 연습을 계속 해서 실수를 최대한 줄이는걸 습관화해야 합니다. 공정관리와 물량산출이 배점이 매우 크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이 두 부분 점수는 모두 확보하고 가야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남은 4주 기간 동안에는 한솔 실기책 3권에 있는 2013년부터 2025년까지 12개년의 기출을 모두 풀고, 오답과 동시에 말따먹기 문제들을 외우는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말따먹기는 바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이전 기출문제에서 나왔던 것들을 위주로 먼저 외웠고, 기출 풀이가 모두 끝난 뒤에서는 살을 조금씩 붙여가면서 외웠습니다. 기본부터 충실히 준비한 결과, 말따먹기 신유형이 많이 나왔던 시험임에도 불구하고 79점이라는 안정적인 점수로 실기까지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토목 기사 필기와 실기 시험 모두 기출문제 풀이와 오답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막상 처음 보는 문제이더라도 기존 유형에서 조금 변형하는 정도이고, 필기는 기출과 거의 똑같이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기출 의존도가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토목기사 실기에서는 단위가 틀리면 점수가 모두 깎이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검토하셔야됩니다. 이 부분 역시 기출 풀의에서 충분히 연습할 수 있기 때문에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
|||||
| 이전글 | [합격수기] 토목기사 2026 정기시험 1회 필기_실기_ 합격 후기 |
|---|---|
| 다음글 | [합격수기] 2026년 1회차 토목기사 합격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