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선 합격 수기를 쓰게 되어
정말 기쁘네요!
토목학과를 나와서 관련된 일을 하지 않겠다고 생각하고
자격증을 따놓지 않았던 것에 대해 늘 후회했었는데
지금이라도 따게 되어 다행입니다.
혹시나 응시 자격이 되는데 저와 같은 이유로 자격증 준비를 안하시는 분이 있다면,,
상관없는 일을 하더라도 꼭 자격증 취득은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시험을 위한 공부를 거의 10 년만에 하는거 였어서
초반에 많이 힘들었습니다
한솔아카데미
강의명 : [2026]토목기사 환급연장반(단기완성)
★ 필기

▷ 준비기간 - 약 2달 (하루 6~12시간)
▷ 방법
1) 한솔아카데미 - 4주 완성 강의
-
응용역학, 철근 및 콘크리트, 측량학 빠르게 완강
2) 6과목 5개년 기출 문제 풀이 강의 및 정리
3) 시험치기 전 부족한 부분만 "블랙박스" 강의
-
내용 정리 할때 같은 주제로만 볼 수 있고 관련 문제들 바로 풀수 있음.

응용역학, 철근 및 콘크리트 부터 잡고 가려고 계획을 세웠습니다. 한솔아카데미 4주 완성 강의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우선 강의 짧고, 핵심만 집어 주시고, 이해가 쉽게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6과목을 전부 볼 시간이 없어서 개념이 가장 중요한 3과목 수강 후, 바로 기출 문제를 풀었습니다.
이후 기출만 계속 풀었고, 3개년 다 푼 후 핵심내용 따로 정리해서 외우면서 총 5개년을 계속 풀었습니다.
시험 일주일 전에 한솔에서 제공하는 모의고사 시간에 맞춰서 풀었고, 고득점 나왔었습니다.
* 4주 단기 완성 강의 최대한 빨리 완강 하기
* 기출문제 강의 - 정답을 위한 해설 적어놓기
* 5개년 반복 풀이

응용역학, 철콘 포기 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으 신것 같은데, 한번 개념 잡아놓으면 외워야 할 내용이 가장 적은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60점을 넘으면 되는 자격 시험이니 꼭 먼저 해결해 놓으시길 추천해요!
본인만의 정리 노트를 꼭 만들어 두시고, 반복 학습하세요!
시험 전에는 120문제 한 번에 다 풀어보시는 것도 꼭 추천합니다
★ 실기

▷ 준비기간 : 2~3주
▷ 방법
1) 7개년 말따먹기 정리
2) 공정관리 및 물량 산출 전 유형 정리
3) 나머지 계산 문제 정리
실기유형 - 말따먹기/계산문제/공정관리/물량산출

실기때는 정말 시간이 너무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외우는 것에 많이 취약하기 때문에 7개년 정도 말따먹기만 컴퓨터로 싹 다 정리를 먼저 했고요, 반복적으로 나오는 것은 표시해두고 매일 조금씩 보려고 했습니다
물량산출은 출제가 정해져 있기때문에 전 유형 다 먼저 학습하고 정리해두었습니다. 공정관리도 한솔 강의 들으면서 내용 정리 했고, 10일 정도 남았을 때는 물량산출, 공정관리 매일 1문제씩은 풀었습니다
나머지 계산문제는 한솔 기출 해설 강의로 3개년 듣고 정리하고 반복적으로 풀고 5개년까지 공부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64점 턱걸이로 합격 하였는데 제가 친 회차때는 말따먹기가 굉장히 생소한 것이 많이 출제 되었고, 제가 공부한 곳에서 거의 나오지 않아서 시험때 정말 당황했어요. 7개년을 정리해서 달달 외웠는데 거의다 생소한 문제더라구요. 계산문제도 신 유형 2개정도 출제 된거 같고 말따먹기에 당황해서 계산하다가 실수도 많이 했습니다. 필기에 비해 투자 시간이 너무 적어서 공부가 많이 덜 됬다는 느낌도 있었어요.
그래도! 한솔 교수님도 말씀 하셨듯이 실기는 1)물량산출 2)공정관리 무조건 만점 받아야 합니다. 짧은 공부시간에도 거기에 투자를 많이 했던게 턱걸이라도 합격할 수 있었던것 같아요. 말따먹기도 생소하더라도 빈칸으로 두지말고 나름 답을 적었던것이 그나마 부분 점수 받은 것 같아요.
나중에 찾아보니 실기는 합격률이 낮을때와 높을때 차이가 정말 많이 나는 시험인것 같더라구요, 어렵게 나오더라도 출제유형이 어느정도 정해져 있는 ★물량산출★공정관리 꼭 마스터 하시고, 말따먹기는 눈으로만 보기 보다는 컴퓨터 타자라도 꼭 쳐서 답을 적는 연습을 하시긴 추천드려요. 그렇다면 문제가 어렵게 나와도 "합격"은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한솔에서만 제공하는 블랙박스 강의 마지막 정리하는 용도로는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시간이 없다면 부족한 부분만이라도 짧게 강의듣고 정리해 두면 몇 문제 더 맞출 수 있을 정도로 도움이 되었어요.

60점 이상 되는 '자격'을 요하는 시험이니 포기 하지 마시고 기출 위주 반복 학습 한다면 합격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