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내일배움카드 배너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게시판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게시판

글보기
제목
질문드립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필기_측량학 > 고길용
글쓴이 이*영 등록일 2026.06.19 답변상태 답변완료
  • 1. p.11 7번

    저는 분자를 1로 고정, 분모를 297 -> 400으로 증가시키기 위해

    a를 증가, a-b=1이므로 b도 a증가한만큼 증가 : 따라서 a,b모두 증가라고 보았는데

    이렇게 풀면 안되나요

     

    2. p.15 10번

    제가 알기로 븍극성의 방향이 진북과 같다고 알고 있는데

    인터넷 찾아보니 이것도 맞고, 2번선지도 맞다고 나오네요.

    측량학에서 진북은 4번보기는 틀린걸로 인지하면 될까요

     

    3. p.92 5번

    교호수준측량의 장점으로 2번선지 측량의 정도가 높다와

    4번선지 지구곡률과 광선굴절 오차를 제거할 수 있다 둘 다 맞는거 아닌가요

     

    4. p.112 48번

     L값에 왜 2가 아닌 4km을 대입하는건가요

  • 고길용 |(2026.06.22 10:45)

    안녕하세요~ 고길용입니다.

    1. 1/229에서 1/400이 된다는 것은 숫자가 작아지게 된다는 조건입니다. 1/229=0.003344482 이고, 1/400=0.0025 입니다. 따라서 문제의 조건은 편평율이 작아지고 싶다입니다. 그러므로 분모는 커지고, 분자는 작아져야 하므로 A는증가, B는 감소되는 것이 가장 확실하게 숫자가 작아지는 방법입니다.

    2. 네~ 측량에서는 2ㅓㅂㄴ이 맞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3.네~ 둘다 맞지만 결국 곡률오차 굴절오차를 줄이므로 측량의 정도를 높일 수 있다가 맞는 말이고 그외의 오차도 줄일 수 있으므로 정도는 더 높아지므로 라)번만 맞다고 할 수 는 없겠지요~

    4. 2Km왕복측량이므로  4Km로 보는 것입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