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실기> 덤프트럭과 불도저, 버킷 등에서 주어진 용량의 상태를 어떻게 봐야 하나요?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실기_토목시공 > 홍성협
글쓴이 이*환 등록일 2024.04.16 답변상태 답변완료
  • Q.1) 문제에서 "8톤 덤프트럭" 이라고 주어지면 본바닥토량 기준으로 8t 인 게 맞나요?

    아래 문제 풀이를  보면, 15번 (가)의 경우 주어진 덤프트럭의 적재량 8톤을 본바닥 토량으로 보고 토량환산을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12번 (나)의 경우도 15톤에 1.25를 곱해 느슨한 상태로 만들고, 공식에서 다시 본바닥 상태로 환산한 것을 보면 15톤은 본바닥 기준인 것 같구요..

    그런데 아래 3번 (나) 에서는 덤프트럭 "1대에 12m^3" 를 느슨한 상태의 토량으로 보고, 운반토량에 L을 곱하여 전체를 느슨한 상태로 통일하여 답을 구하고 있습니다. 차이가 무엇인가요?ㅠ

     

     

    Q.2) 풀이들을 보면 덤프트럭과 달리 불도저나 백호, 버킷 등의 주어진 용량은 일관되게 느슨한 상태로 보고 계산을 하더라구요..

    위의 15번 문제의 (다) 를 보면 주어진 버킷용량 0.9m^3을 느슨한 상태로 보고 공식에서 1/L을 곱해줬구,

    또 아래의 7번 문제도 불도저의 1회 작업량 3.8m^3도 느슨한 상태로 보고 1/L을 해줬구요..

    덤프트럭과 비교했을 때 기준이 무엇인가요?ㅠㅠ 어떤 경우에 본바닥 상태로 보거나 느슨한 상태로 보아야 하나요?

    문제에서 기계의 용량이 주어졌을 때, 이것을 본바닥 토량 기준으로 볼지, 느슨한 토량을 볼지를 어떻게 결정할지 모르겠습니다ㅠ

  • 홍성협 |(2024.04.16 17:10)

    안녕하십니까? 홍성협입니다.

     

    질문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선상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남은기간 힘내시고 즐거운하루 보내세요~

첨부파일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