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내일배움카드 배너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게시판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게시판

글보기
제목
노랭이 교재 2단계 18년 4월 28일 11번과 15번 NEW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필기_응용역학 > 안광호
글쓴이 임*원 등록일 2026.06.27 답변상태 답변대기
  • 안녕하세요 교수님. 

     

    노랭이 교재 2단계 18년 4월 28일

    11번과 15번 문제 각각의 I를 구할때

     

    11번에서 저는 폭11cm, 높이8cm 직사각형에서 폭9cm,높이8cm 직사각형을 빼는 방식으로 I를 구하였는데 잘못된 방식인것같아서 질문드립니다.

    (폭4.5cm,높이 8cm 직사각형의 I를 구한 후 2배한 값을 전체 폭11cm,높이8cm 직사각형에서 빼는게 맞는지?)

    15번에서는 폭150,높이180 직사각형에서 폭120,높이120직사각형의 I를 빼던데...

     

    질문의 요점은 T형과 I형 각각의 경우 단면2차모멘트를 구하는 방법이

    큰 직사각형 - 나머지 부분들을 하나로 합친도형의 I를 빼는것이 맞는지 질문드립니다....

  • 관리자 |()

    빠른 시일 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