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체메뉴
토목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토목(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합격수기

HOME > > 합격수기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67세, 토목기사 합격의 영광을 얻다
글쓴이 박*식 등록일 2023.11.22 조회수 935

먼저 토목기사시험에 합격하신 분들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또한, 도전하고 계신분들께 조금이나마 위로와 도움이 되었으면하는 마음으로 간략히 합격수기를 쓰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실나이 67세로 현직퇴직 후 7년이 지난 2021년12월부터 자격시험의 꽃인 토목기사에 도전하여 2023년11월15일 만2년만에 최종합격하였습니다.
손에서 책을 놓는지 40여년이 지난 후 모든것이 생소하고, 묘연하였지만 한솔아캬데미의 학습으로 합격의 영광을 얻게되었습니다.

 

필기시험은 3회차 합격하였고, 실기시험은 4회차시험에서 71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점수가 문제가 아니라 합격했다는 데에 더 큰의미가 있다고생각합니다.
교재는 한솔아카데미 빨간책자 3권과 요약서 1권으로 강의는 한솔아카데미 동영상 강의를 꾸준히 들었으며
, 주로 책자는 기출문제집을 기본적으로 공부하여

 

가.필기공부는 6과목중 응용역학, 철근콘크리트, 토질역학은 과락을 면할정도로 공부하고, 측량학,수리학, 상하수도과목을 중점적으로 공부하여 점수를 보충하였으며,

 

나.실기시험은
1)회차별 문제집을 복사하여 중요문제별로 별도로 책자를 만들어 내 것으로소화하였고
2)물량계산과 공정문제는 기본유형별로 문제를 발췌하여 동영상 강의에 맞춰 아침에 1문제 저녁에 1문제씩 반드시 풀어 냈음.
시험은 꾸준히 열심히 하면 반드시 결과는 좋게 되어 있음. 개략적으로 하는공부보다 반드시 내것으로 만들어 반복적 공부가 최대관건임.

공부하는 환경은 주로 도서관을 활용했으며, 동영상 강의가 중요함.
눈으로 보는 공부보다는 반드시 매일 문제를 푸는것이 중요함.
문제를 풀다보면, 공식도 자동으로 외워지고 쉬어짐

또한 중요 한 것은 문제마다 중요한 칩이 있음.
반드시 차별화 하고 비교 자료를 만들어 소화하고 이후 시험장에서 혼돈없이 문제풀이에 적용하여야 함.

끝으로 시험은 포기하지 말고 반드시 응시하고 시험보는 흿수만큼 성숙해지고 실력이 늘어남.

 

두서없이 수기랍시고 몇 자적었는데 수험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 좋은성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기사시험에 도전하시는 모든 분들 파이팅하세요
다음글 [합격수기] 직장인도 자격증 취득할 수 있어요!

위로